사업소개

청년 자기주도형 프로젝트

ㆍ사업소개 :
부산에서 생활하는 만 18세~34세 청년 개인/팀 누구나
ㆍ사업기간 :
2022. 3. ~ 12.
ㆍ사업내용 :
- "청년 자기주도형 프로젝트"는 청년 각자가 현재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- 나에게 필요한 활동을 확인하고, 시도의 과정을 기록하며 성공과 실패를 떠나 과정 자체를 의미 있게 다뤄 나갑니다.
- 서로가 서로를 지지하며 청년의 자기 주도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서 청년의 시도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보고자 합니다.
ㆍ세부내용 :
- 15개 프로젝트 활동 및 기록(6월~11월)
- 중간공유회 9월 예정(부산청년주간 연계)
- 결과공유회 12월 예정

활동주제

1. 소멸위기지역 영도에서 관계의 섬을 꿈꾸다

– 관계인구를 정의하다, 관계인구 찾아보다,

 
2. “우리는 모두 사랑해야 할 의무가 있다”

– 청년 반려인들과 자연스럽게 지속가능한 커뮤니티를 정착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융복합 교육

– 반려인들을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 및 펫티켓 인식 확산을 위한 캠페인 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

– 지역 반려동물 문화 연구 스터디

 

3. 청년 소셜 다이닝 “일상식탁과 이상식탁”

– 청년들이 스스로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‘일상식탁’을 운영하고,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허심탄회하게, 일상에서 음식을 고르는 기호처럼 이야기 할 수 있는 ‘이상식탁’을 만들고자 합니다.

 

4. 바다와 함께 성장해요

– 비치코밍을 통한 작품 만들기, 바다에서 몸과 마음을 건강히, 안전하게 바다 즐기기, 소중한 해양생물 지키기, 걸어서 해양지질공원 탐방, 해조류를 이용한 맛있는 한끼 만들기

 

5. 천생직업을 찾아서! – 자아와 직업 탐구, 그리고 청년 연대

– 청년들이 직업 생활의 ‘찐현실’과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‘진솔한 이해’를 추구합니다. 어떻게? 다층적인 직업인 인터뷰와 인문학 공부, 명상을 통해서. 청년들이 진로 고민을 공유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.

 

6. 부미의 발자취

– 캠페인 캐릭터인 부미와 함께 세상의 모든 이지안에게 등불이 되어주는 캠페인

 

7. 내 손으로 만드는 부산의 로컬 브랜드, ‘어썸부산’

– 부산의 나만 알고 싶은 로컬 브랜드를 소개하고, 내 손으로 직접 부산의 재미난 스토리를 담은 로컬 브랜드를 만들어보자!

– 우리 끼리끼리 모여서 즐거운 문화예술 취미생활 해볼까?

 

8. 아미동, 그것에 대해 아십니까?

– 지역 청년들에게는 문화 예술 교육으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한발자국 나아 갈 수 있음을 일깨워 주고, 노인 분들에게는 교육을 통해 공동체와의 소통,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미련하고자 합니다.

 

9. 대학언론인네트워크 부산지역위원회

– 기사 취재 활동 지원 및 교육, 기사 발행과 편집 활동, 발행 후 기록물 제작

 

10. 디지털 카렌시아, “SO: 다락“

– 캐릭터 ‘다락이’가 친구에게 편지형식으로 보내는 뉴스레터: 운영중인 인스타그램 “SO: 다락” 계정과 동일한 컨셉으로, 힐링 에세이 전송. <쏘다락 텔레비전>,<쏘다락 라디오>, <쏘다락 보물상자> 등의 단락으로 나누어 미디어에 대한 에세이를 경험하고자 합니다.

 

11. 홀로 사는 청년들의 ‘몸’과 ‘마음’ 건강 돌보기

– “청년들을 찾습니다”, “서로를 만나고 잇습니다”, “콘텐츠를 통해 매개합니다”

 

12. 우리는 무엇이 되어 :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던 청소년들은 어디로 갔을까?

– 시민참여 이행기 탐색과 아카이빙,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던 청소년들은 어디로 갔을까?

 

13. 실패한 몸들의 기록, 모두의 운동장

– 운동장에서 배제되었던 청년여성들이 팀 스포츠를 경험하며 몸의 언어를 책으로 기록한다.

 

14. 러닝과 함께 동네 한바퀴 줍깅, 돌보깅

– 스트레스 해소 러닝, 직장인, 수험생 공감 커뮤니티, Only 건강, 건전한 네트워킹, 술 먹는 뒷풀이는 절대 없음, ‘돌보깅’이라는 활동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야간 ‘범천동 산복도로 러닝’, ‘줍깅(플로깅)’이라는 활동을 통해서 시민의 지역 환경 개선 참여

 

15. 작심수집가의 작심수집기 (작심삼일도 100번이면 1년간의 도전이다.)

– 청년들의 도전 공유 세미나 개회, 청년들의 도전을 응원하는 책 출판

Scroll to Top

준비중입니다.

조만간 오픈할게요!

대관신청 전
아래 유의사항을 꼭 확인해주세요.

■ 대관 대상

– 청년(단체)이 주최하고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행사, 청년을 위한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행사

– 청년활동(지원사업)을 하는 청년 개인 및 단체의 행사

– 기타 센터 목적에 부합하는 행사 또는 센터장의 승인이 있는 행사

■ 대관 신청 및 승인

– 대관 신청에 가능한 빠르게 답변을 드리고 있으나, 신청 후 승인까지 최대 1주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– 평일 기준 3일 전까지 대관 신청을 받고, 최대 3개월 이내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– 당일, 또는 2일 전 대관은 유선으로 가능 여부를 우선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

– 정기대관 또는 연속 3일 이상 대관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. 다만 행사가 부산청년센터의 사업 목적에 부합한다고 판단되거나 특별한 사유가 인정되는 경우에는 정기대관을 별도로 검토하고 있으니 별도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.

■ 아래의 경우 대관을 제한하거나 대관 자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.

– 법규를 위반하는 내용 또는 행위의 우려가 명백한 행사

– 정치, 종교, 상업적 목적으로 운영되는 행사

– 상품, 유료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행사. 단, 청년문제해결 등 공익적인 목적으로 비용을 받아야 할 때에는 별도 검토 후 승인 여부 판단

– 센터의 운영 목적과 기능에 배치되거나 수용하기에 부적절한 행사

– 행사가 센터 시설을 훼손할 우려가 있거나 관리 유지상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행사

– 신청서와 다른 내용의 행사, 대관 승인 자격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전대한 행사

■ 참고사항

– 부산청년센터의 공간은 부산청년센터, 청년 및 청년단체의 행사에 우선 사용됩니다.

– 운영 시간 내 지정된 공간에서 대관을 진행하며, 사용한 시설 및 장비는 정리해야 합니다.

– 센터에 비치된 시설 및 장비의 위치 변경이 필요하거나 특별한 시설물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승인을 받고, 사용 종료 후 원상복구 해야 합니다.

– 대관 시설이 분실 및 파손된 경우 원상복구를 해야 하며, 그에 따른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를 배상해야 합니다. 다만 정상이 참작될 경우 그 금액을 감면하거나 면제할 수 있습니다.

– 각 공간별 이용 인원을 초과하는 경우 대관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.

청년이음아카이브
유의사항을 확인하셨나요?

누구나 자유롭게 아카이브 기록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아카이브입니다.

단, 회원가입을 하신 후 참여아카이브등록으로 받고 있습니다.

<유의사항>

-자료등록·수정까지는 최소 2-7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-청년 활동, 연구, 공간, 행사, 인물에 한해서만 등록이 가능하며, 첨부된 내용이 부족하거나 사이트 성격에 맞지 않을 시 요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.

-첨부된 콘텐츠 및 파일의 저작권은 요청자에게 있으며, 이로 인한 저작권 문의 및 법적 사항에 대한 책임은 요청자에게 귀속됩니다.

-최대 업로드 가능 용량은 64MB 입니다. 한글, 워드 파일 외 압축파일(zip) 가능합니다.

-기타 문의사항은 <부산청년센터 051-241-7852>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청년이음아카이브
신청시 꼭 확인해 주세요!

누구나 자유롭게 아카이브 기록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아카이브입니다.

단, 회원가입을 하신 후 참여아카이브등록으로 받고 있습니다.

<유의사항>

-자료등록·수정까지는 최소 2-7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-청년 활동, 연구, 공간, 행사, 인물에 한해서만 등록이 가능하며, 첨부된 내용이 부족하거나 사이트 성격에 맞지 않을 시 요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.

-첨부된 콘텐츠 및 파일의 저작권은 요청자에게 있으며, 이로 인한 저작권 문의 및 법적 사항에 대한 책임은 요청자에게 귀속됩니다.

-최대 업로드 가능 용량은 5MB입니다. 한글, 워드 파일 외 압축파일(zip) 가능합니다.

-기타 문의사항은 <부산청년센터 051-241-7857>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